[C코드 찬양]은혜-손경민 찬양소개/악보/가사/묵상/멘트/콘티 꿀팁
개요
이번에 소개할 찬양은 손경민 님의 '은혜'라는 곡입니다. 대구에서 목사 생활을 하고 있는 동생의 추천으로 처음 듣게 된 찬양인데 가사가 너무 좋아서 한동안 이 찬양만 무한반복하며 계속 들었습니다. 유튜브 링크를 공유받아 듣게 되었고, 재생하자마자 어디서 많이 봤던 익숙한 그림이 보이는데 제가 인스타에서 팔로우하고 있는 햇살콩 일러스트에서 앨범 디자인을 했습니다. 햇살콩은 그림도 그림이지만 성경을 통해 주는 메세지가 매우 훌륭합니다.
* 출처 : 손경민 (Son Kyungmin Official)
소개
이 곡을 만든 작곡가 겸 예배인도자 손경민 목사님은 한국침례신학대학교 겸임교수로 재직하며 미래의 예배찬양사역자들을 양성하는 일에 힘쓰고 있으며, 아이빅 밴드에서 오랜시간 찬양인도자로 섬겼습니다.
백형곤 목사님께서 전도사 시절 창단한 아이빅 밴드는 'I BELIEVE IN GOD' 약자를 써서 IBIG 밴드 로 팀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멤버들은 대전을 근거지로 활동하였고 찬송가 리메이크 앨범을 포함한 여러 CCM 앨범도 내고 서울에서도 활동을 했습니다.
"은혜"라는 곡은 2020년 12월 손경민 싱글앨범을 통해 처음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앨범에 수록된 곡은 혼자 부른 게 아니라 '지선, 이윤화, 하니, 강찬, 아이빅밴드'의 피처링에 의하여 완성된 곡입니다.
손경민 목사님이 2018년도에 목사 안수를 앞두고 ‘은혜’라는 곡을 먼저 작업하고, 가사를 묵상하고 있었는데 2년 후 가사를 다 지우고 다시 썼습니다. 그 이유는 처음에는 '삶의 은혜가 무엇인가?'를 묵상하며 가사를 적었는데, 시간이 지나 '은혜 아닌 것이 무엇인가?'로 질문이 바뀌었고, 따져보니 모든것이 은혜였고 말로 설명이 되지 않을 정도로 다 값없이 받았음을 깨달은 후 그때부터 가사를 다시써서 2020년 12월에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제가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지금도 음원 사이트 CCM 차트 1위를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악보
가사
(1절)
내가 누려왔던 모든 것들이
내가 지나왔던 모든 시간이
내가 걸어왔던 모든 순간이
당연한 것 아니라 은혜였소
아침 해가 뜨고 저녁의 노을
봄의 꽃 향기와 가을의 열매
변하는 계절의 모든 순간이
당연한 것 아니라 은혜였소
(후렴)
모든 것이 은혜 은혜 은혜 한 없는 은혜
내 삶에 당연한 건 하나도 없었던 것을
모든 것이 은혜 은혜였소
(2절)
내가 이 땅에 태어나 사는 것
어린아이 시절과 지금까지
숨을 쉬며 살며 꿈을 꾸는 삶
당연한 것 아니라 은혜였소
내가 하나님의 자녀로 살며
오늘 찬양하고 예배하는 삶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축복이
당연한 것 아니라 은혜였소
(후렴)
모든 것이 은혜 은혜 은혜 한 없는 은혜
내 삶에 당연한 건 하나도 없었던 것을
모든 것이 은혜 은혜였소
정리
저는 이 찬양을 '멘트가 필요 없는 찬양'이라 정의하고 싶습니다. 가사가 모든 것을 말해주고 있는데 더 이상 무엇을 말하겠습니까.
찬양을 듣다 보면 몇 번을 반복해서 듣고 깊이 묵상해야 그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찬양이 있는 반면에 몇 번만 들어봐도 가사의 의미가 깨달아져서 가사에 집중이 되고 나의 고백으로 바꿔 부를 수 있는 찬양이 있는데 이 찬양은 후자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절박하지 않으면 진심으로 "모든 것이 은혜 입니다"라고 고백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집도 있고, 가정도 있고, 직장도 있고, 월급도 나오고, 자가용도 있고, 휴대폰도 있고, 친구도 있고, 동호회도 있고, 건강도 있다고 생각하면 평범한 현실에 막연하게 감사할 뿐 마음 깊은 곳에서는 하나님 보다 위에 언급한 것들을 더 의지하는 게 인간의 본성인 것 같아요.
제가 발목 수술을 하고 휠체어를 타보니까, 회사가 곧 망할 것 같은 위기에 빠져보니까 하나님이 보이기 시작하고 평범한 일상을 막연하게 마지못해 감사했던 부끄러운 제 자신이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이 찬양이 계속 음원차트 상위권에 남아있는 이유는 음악의 완성도도 뛰어나지만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지만 먹고살만한 평범한 일상이 하나님을 보지 못하게 하고, 하나님 보다 현실에 더 안주하게 되니까 찬양을 들을 때마다 뜨끔하고 찬양을 들으면서 하나님을 바라보기 위해 몸부림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신앙적인 멘탈관리에 좋은 찬양이라 생각됩니다.
1. 제목 : 은혜
2. 만든 이 : 손경민
3. 박자/코드 : 4/4박자, C코드 찬양
4. 연계 찬양 : 성령이 오셨네
5. 추천 절기 : 감사절, 특송, 선교 찬양
6. 말씀 :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에베소서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