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코드 찬양] 여호와의 유월절 - 시와그림 악보/가사/찬양소개/찬양멘트/콘티꿀팁
개요
이번에 소개해드릴 찬양은 제가 고등학교 시절에 가장 좋아했던 찬양 중 한곡입니다. 당시 얀, 부활, 야다, 플라워, 김경호 등 락발라드가 한참 인기를 끌었던 시대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때 락발라드 찬양이 등장한 겁니다. 그 노래는 바로 '항해자' 입니다. CCM을 락발라드라고 할 수 없지만 그만큼 음역대가 높았고, 그런 노래를 부르고 싶어 했던 고등학생들의 마음에 불을 지피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해드릴 찬양은 '항해자' 라는 찬양으로 저에게 각인된 '시와 그림'의 찬양 '여호와의 유월절' 입니다. 유월절이 뭐냐?라고 물으신다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노예생활에서 탈출하게 해 준 독립기념일과도 같은 절기이며, 이스라엘의 3대 절기 중 하나입니다. 유월절은 "재앙이 넘어간다" 라는 의미도 있다고 합니다. 시와 그림 김정석 목사님의 '여호와의 유월절' 라이브 버전으로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 출처 : CMTV
소개
이 찬양은 시와 그림 3집 '바람 속의 음성'이라는 앨범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 앨범에는 좋은 찬양이 정말 많으니 모두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저도 기회가 된다면 하나씩 소개해드릴게요.
이 곡을 만든 조영준 님께서는 다음과 같은 마음으로 곡을 지었다고 합니다.
"사실 하나님을 향한 모든 것이 죽어가고 있습니다. 신촌사거리! 많은 사람들이 오고 가고 복잡한 그곳에서 성령님은 저를 기다리고 계셨습니다. 마음에 준비되지 않았을 때, 때와 장소 그리고 모든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했을 때 하늘로부터 장막이 내려와 제 마음의 중심까지 덥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제 마음에 지성소를 다시 지어 주셨고, 그 지성소 안으로 부르셨습니다. 그때 이 찬양을 주셨고 주님께 불러드렸습니다."
너무 멋지지 않습니까? 이런 사명과 달란트를 가진 분들이 계시기에 좋은 찬양을 듣고 부를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악보
가사
지극히 높은 주님의 나 지성소로 들어갑니다
세상의 신을 벗고서 주 보좌 앞에 엎드리리
내 주를 향한 사랑과 그 신뢰 가사 그러져 갈 때
하늘로부터 이곳에 장막이 덮이네
이곳을 덮으소서 이곳을 비추소서
내 안에 무너졌던 모든 소망 다 회복하리니
이곳을 지나소서 이곳을 만지소서
내안에 죽어가는 모든 예배 다 살아나리라
정리
제가 생각하는 시와 그림 찬양의 특징(?) 중 하나는 이승철, 박효신 노래처럼 듣기엔 쉬운데 직접 불러보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 찬양 역시 음역대가 그렇게 높지도 않은데 김정석 목사님의 느낌을 살려서 부르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물론 저의 보컬 역량이 부족함도 있습니다. 하지만 찬양의 멜로디와 가사는 너무 좋아요! 아마 다른 찬양팀에서 리메이크해서 앨범에 실리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모세라는 지도자를 통하여 전혀 생각하지 못한 방식으로 이스라엘을 건져내신 하나님! 유월절은 신약의 예수님 십자가 희생을 미리 보여준 사건이기도 합니다. 신약 시대의 사람들은 권력을 가진 왕을 원했지만 목수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의 희생을 통해 인류를 구원하셨죠.
하나님은 우리가 원하는 방식대로 일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방식대로 일해주지 않아서 낙심하거나 삶이 무너져있는 분이 계시다면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셨던 것처럼 우리 삶에도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찾아와 주실 하나님을 기대하며 하루하루 이겨내시길 소망합니다.
1. 제목 : 여호와의 유월절
2. 만든 이 : 조영준
3. 박자/코드 : 4/4박자, F코드
4. 연계 찬양 : 마음이 상한 자를
5. 추천 절기 : 고난주간, 부활절, 헌신예배
6. 말씀 :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을 의탁하여 말씀하신바 만유를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사도행전 3장 21절)